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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원의 최고 경영자로 간주하고, 설립 혹은 운영 계획서

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원의 최고 경영자로 간주하고, 설립 혹은 운영 계획서 

서론

현대사회는 지식에 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 지방 분권화로 인한 네트워크 연결이 강조되는 사회,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 라는 새로운 개념이 적용되는 사회 등으로 기술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 대응 하여 교육체제 또한 학교교육 중심에서 나아가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평생 학습사회로 서서히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도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본격진입이 이루어지고, 노동사정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여성들의 취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참여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에 맞추어 여가교육의 수요 및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생교육원은 기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 인간의 계발과 자아실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나 자신을 평생교육원의 최고 경영자로 간주하고 설립 혹은 운영계획서를 기술해 보겠다.

 

 

. 본론

1)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은 인간에 대한 교육이 기성교육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적 접근에 의하여 교육이 실행됨으로서 인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진행되는 사회교육을 의미한다. 특히 현대사회 많은 사람들은 직무계발이나 정서함양, 여가활동의 목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2) 내가 설립하고자 하는 평생교육원 소개

지역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문화 공간이 많이 없는 지역에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학습 및 정보제공기관의 기능 뿐 아니라 교육, 문화센터로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흥하는 개방된 평생교육장을 만들어 교육 문화 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외계층 및 정신지체 장애우 들도 교육,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들의 심신건강증진, 정서적 행복감 충족 및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으로 애향심 및 사회공동체 의식을 키우고자 설립 및 운영계획서를 기술해 보았다.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810.20일 발표한 평생교육 통계 조사 보도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에서 955개의 평생교육기관이 위치하며, 특히 수도권(서울, 경기)에 전체 시설의 58.4% 가 편중되 있음을 알 수 있다. 교과부에서 발표한 평생교육기관 및 지역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프로그램 수요대상별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49,096(57.9%)로 가장 많았고 ,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1,388(1.6%)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중 16,434개가 대학부설기관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중 1,084개가 평생학습관에서 운영 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요대상별 현황 이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 안쓰다 쓰는 것이라 너무 힘들어서 오늘은 그만 써야 할것 같네요~~